티스토리 뷰
갑작스럽게 차가 필요하게 되어 [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(리프레시)]를 출고하게 되었습니다.
일반적으로 구매하던 현대차, BMW 및 중고차와 다르게 구입 과정이 다르고 복잡하기 때문에 과정과 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.
0. 테슬라 선택
[BMW 중고차와 비교]
- 약 5000만원의 예산으로 여러가지 차종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. 물론 시작예산은 2000만원 ㅡㅡ;; 기존 운행하던 현대차는 무사고로 아주 감사하게 운행하고 유지비용이 훌륭했습니다. 그러나 평지에서 직진주행도 안되는 불안정한 주행감각과 하체부식 등 자재 신뢰도가 부족하여 선택사항에서 제외했습니다.
- 처음에는 닥신TV를 보고 F바디 520d, 528i 등을 찾아봤습니다, 현 시점 대부분 보증이 만료되었고 반자율주행이 가능한 aerodynamic pro edition은 3000만원 이상 비용이 필요합니다. 3천만원짜리 5년된 중고차를 살바에는 4500만원 g바디 520i가 보이고요(50% 이상 비싸지만..). 이럴바에 5500만원으로 신차 520i(100% 비쌈)를 뽑자는 생각이 들게됩니다.
[테슬라 모델3 선택 이유]
- (금전적 이득) 엑셀로 연료비, 세금, 통행비 등을 따져보니 5년 이상 보유하면 BMW 520i 2018년식 중고대비 이득입니다.
- (자율주행 편의성) 기본 오토파일럿 기능만으로도 현존하는 상용 자동차 자율운행에서 최고입니다. 장거리 운행이 잦은 저에게 중요한 사항입니다. FSD는 너무 비싼 것 같아 구매를 못 합니다...
- (탁월한 가속성) 시골이라 그런지 다들 신호출발 시 마구 쏴제낍니다. 전기차를 따라올 차가 잘 없습니다... ㅎㅎ
- (믿을만한 안전성 및 안정성) 직업특성 상 장거리 및 고속주행이 잦습니다. 네바퀴 실시간 제어 퍼포먼스는 내연기관에서 범접할 수 없습니다. 디지털 제어의 장점이지요. 유튜브에서 moose test 및 험지탈출 영상을 보면 확연합니다. 충돌 시험에서도 최상급 성적을 받습니다.
www.youtube.com/watch?v=XRCWBFSQsp4
(비슷한 가격 대 이 정도 주행 안정성을 보여주는 차가 없습니다.)
- (단점) 충전 인프라 부족 및 오랜시간 충전으로 귀찮음.. 일주일에 한번정도 충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.. 분명 귀찮은 일이 될 겁니다. 밀린 유튜브 보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. 단차, 도장불량, 조립불량 등 미흡한 마감도 우려가 됩니다. 인수 시 체크하면 고쳐는 준답니다...
[매장 구경가기]
- (청담동 매장 방문) 온라인 주문을 마쳐놓고 실제 차량을 보고 싶어서 청담 매장을 방문했습니다. 미리 예약하면 시승도 할 수 있습니다. 이미 예약해둬서 시승은 안 했습니다. 코로나 때문인지 매장 출입에도 별도 예약이 필요합니다.(현장예약 가능) 매장 앞 주차는 불가합니다. 인근 병원 지하 주차장에 비싼 주차료내고 주차했습니다 ㅜㅜ. 제네시스, BMW 같은 영업사원의 고객응대를 기대하면 안 됩니다.
- (모델Y 구경하기) 매장에는 모델X, 모델Y도 전시되어 있습니다. 실제로 보면 모델Y가 훨씬 좋은 차가 맞습니다. ㅜㅜ 훨씬 크고 헤드공간도 충분합니다. 트렁크도 훨씬 넓습니다. 대신 롱레인지 기준으로 1500만원이 비싸지요... (30% 이상 비쌈) 스탠다드플러스는 마진이 적은지 판매도 중단됐습니다.
- (첫 실물구경 소감) 동일 가격대 차량 대비 좁고 시트 질감도 안 좋습니다! 뒷 좌석은 낮기 때문에 키가 작은 사람도 허벅지가 붕 뜹니다. 실내는 아주아주 심플합니다. 그래도 사게 되는 이유가 뭘까요?!
1. 구매 예약하기
[주문하기]
- (온라인 예약) 테슬라는 영업사원이 없이 온라인으로만 주문을 받습니다. 친구의 리퍼럴코드를 사용하면 친구와 구매자 모두 약 11만원의 쿠폰을 받습니다. 저는 회사동료의 코드를 사용하였구요.. 제 코드는 www.tesla.com/referral/taeyoung12940 입니다. 쿠폰으로 선쉐이드(천장 그늘막), 에어컨 필터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.
[구매 옵션 선택하기]
- (모델3 선택) 모델S, 모델X는 이미 허용된 예산을 초과합니다! 선택사항에서 제외합니다. 모델Y는 비슷한 가격대지만, 보조금을 50%밖에 받지 못하므로 모델3-모델Y 롱레인지 등급간 1500만원이나 차이납니다! 혼자 타는 시간이 많으므로 모델3를 선택했습니다.
- (롱레인지 선택) 한국에서 구매가능한 테슬라 모델3는 퍼포먼스>롱레인지>스탠다드플러스가 있습니다. 롱레인지가 현 시점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택입니다. 전기차 보조금(약 1000~1400만원)을 100% 받으면서,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. 스탠다드플러스 대비 500만원밖에 차이가 나지 않지만 주행거리가 100km정도 차이납니다.
- (화이트컬러 선택) 블랙, 레드, 블루 모두 예쁩니다. 하지만 이 색상은 추가비용 약 200만원을 내야합니다. 실물을 보니 화이트컬러도 훌륭하고, 여름철 덜 더울것같아 선택했습니다. 무난한 선택입니다.
- (18인치 휠 선택) 18인치 휠이 전비(연비)가 좋고, 승차감이 괜찮고, 타이어도 저렴하고 구하기 쉽습니다. 19인치 휠을 선택(약 200만원)하면, 멋있고 주행안정성도 높습니다. 하지만, 테슬라는 좁고 승차감이 좋지 않은데 더 나빠집니다. 전비도 10% 감소합니다. 타이어도 구하기가 어렵습니다.
- (블랙시트) 관리하기 편하고 오염 등에서 자유로운 블랙시트를 선택했습니다. 화이트 시트 및 내장재는 추가비용을 내야합니다.
※ 결론 : 롱레인지 깡통 선택
2. 구매 진행하기
[어드바이져 선정]
- (최초 어드바이저) 차량 구매를 예약하면 최초 어드바이저에게 이메일 또는 전화가 옵니다. 이 분이 출고까지 담당하지는 않습니다. 기본적인 대응은 해주시지만, 출고 시기를 알고싶어 몇번 메일을 보냈지만 답장이 오지 않았습니다....
- (출고 어드바이저) 차가 인천, 평택으로 입고되면 갑자기 새로운 출고 어드바이저에게 연락옵니다. 이 때부터 아주 시급해집니다. 갑자기 서류를 내라고 합니다. [계약서, 전기차 보조금 신청서,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] 마감시한도 이틀 정도로 아주 급박합니다. 외국에 있다가 시차로 연락이 제대로 안되어 구청 마감을 10분 앞두고 겨우 냈습니다. 서류를 못 내면 3개월 이상 출고가 지연되버립니다. 이런 사태를 걱정하여 최초 어드바이저에게 여러번 메일을 보냈으나 전혀 조치가 안되었습니다.
[서류 제출하기] - 출고 어드바이저가 모두 안내해줌.
- (계약서) 최종 가격과 차대번호가 명시된 계약서 4매를 서명하여 제출합니다.
- (전기차 보조금 신청서) 시,군,구청으로 전기차 보조금 신청서를 작성하여 보냅니다. 3개월 이상 거주 시 보조금 제공, 2년간 의무보유 등 여러가지 조건을 서약합니다. 지자체별 마감시일 내 보내야 합니다. (제대로 안 보내면 공무원이 짜증내시고 결재도 늦어집니다.)
- (주민등록 등본 및 초본) 민원24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발급, PDF 출력하여 제출합니다. 요즘은 공인인증서가 필요없이 카카오 지갑으로 쉽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.
- (생애최초 및 장애인 유공자 증명서) 시,군,구청별 전기차 경쟁이 치열할 경우 생애최초 차량구입자, 국가유공자 등은 우선순위를 배당받을 수 있습니다. 저는 해당사항이 없어 제출하지 않았습니다.
이 서류들은 스캔본을 출고 어드바이저에게 이메일로 송부하고, 원본을 우체국 등기로 보내야합니다.
[보험 가입하기]
- (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가입) 서류를 제출하면 어드바이저에게서 최종 계산서가 날아옵니다. 여기에 차대번호가 있지요. 이 차대번호로 출고 전 보험을 가입합니다. 보험 개시시점은 차량 출고 7일 전입니다. 보험료가 꽤 비쌉니다. 전기차 및 외제차 특성 상 높은 부품료 때문인 것 같습니다. 동일 조건으로 BMW 5 신차를 가입해봐도 비슷합니다.. 그냥 진행합니다.
- (비교하기) e-insmarket.or.kr/intro.knia 를 이용하면 여러 메이져 보험사의 견적을 한번에 뽑을 수 있습니다. 10만원정도 오차는 있습니다만, 제일 저렴한 회사는 그 곳이 맞았습니다. 저는 KB손해보험이 가장 저렴하게 나와서 진행합니다.
[결제카드 만들기]
- (캐시백 2.3% 받기) 테슬라 카페에서 활동하시는 카드사 매니저를 통해 최고 2.3% 캐쉬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약 112만원에 해당하는 큰 돈입니다. 저는 일시불로 진행하였고 하나BC카드를 발급하였습니다. 네이버 테슬라 카페의 아빠캐시백이라는 분입니다. ※ 아빠캐시백님 연락처 https://open.kakao.com/o/srTahebc
- (카드번호 발급받기) 카드발급을 신청하면 카드번호와 유효일자를 상담원이 전화로 알려줍니다. 이 때, 비밀번호(필수) 등록해야 실물 카드를 배송받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합니다. 차량대금 4700만원을 카드결제할 수 있도록 하나카드사에 제 명의 가상계좌를 만들어줍니다. 본인 명의 가상계좌가 맞는지 확인하고 입금합니다.
[보조금 확정받기]
- (시,군,구청 담당자 승인) 보조금 신청지역의 담당 공무원의 결재가 떨어지면 보조금이 확정됩니다. 이 단계까지 왔으나, 경쟁이 치열하여 잘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저같은 경우는 지방세 납세증명을 요구하여 증명서를 더 제출했습니다.
[탁송지 결정하기]
- (무료탁송) 코로나 예방을 위하여, 지방 곳곳까지 무료탁송을 해줍니다. 기존에는 수원 출고센터에 모두 모여서 차를 받아갔다고 하는데요, 아주 편합니다. 탁송위치와 인수자(위임이 필요하다면 위임자 및 차주 신분증)를 출고 어드바이저에게 이메일로 송부합니다.
[결제하기]
- (카드결제) 위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, 드디어 결제의 순간이 옵니다. 070으로 시작하는 테슬라코리아에서 결재안내 문자가 옵니다.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어, 본인확인 및 카드정보를 입력하면 가상계좌에 입금해둔 4700만원이 결재됩니다.
3. 출고 준비물
[외장SSD]
[틴팅(선팅, 썬팅)]
[광각 사이드미러]
[환경부 전기자동차 카드발급]
-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. 신용카드와 연계하여 충전요금을 약 50%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. *(아직 실제로 사용하지 않았음)
[하이패스 단말기 구입 및 카드발급]
[블랙박스 및 보조배터리]
(계속)